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개요

ISO 9001은 품질경영에 관한 표준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입니다. 기업 전반에 대한 총제적인 품질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발전을 추구하는 규격입니다.

필요성

제품 및 공정품질, 프로세스의 개선으로 생산성 제고

기업 경쟁력의 제고 및 이미지 개선

대기업 및 대형유통 납품 우선권 부여

국제간 무역에서 신뢰감 확보로 시장 진출 확대

공급자 - 외주업체간 공급체계 품질시스템 접근

제조물 책임(PL) 제도 대비

기대효과

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 증대

결함 예방,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만족

업무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및 효율성 제고

품질 안정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및 시장점유율 제고

고객감사 및 중복적인 제3자 인증의 경감

확고한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을 통한 회사의 경쟁력 향상과 연계되어 지속적인 개선 활동 기대

품질 요구사항의 구조

4. 조직의 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release)

8.7

부적합 출력/산출물(output)의 관리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성과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management review)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기본모델

Plan(계획)

고객요구사항 및 조직의 방침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데 필요한 목표 및 프로세스를 수립

Do(실행)

고객요구사항 및 조직의 방침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데 필요한 목표 및 프로세스를 수립

Check(검토)

방침, 목표 및 제품 요구사항과 관련된 프로세스 및 제품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하여 결과를 보고

Act(조치)

프로세스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조치를 취함

본 경영시스템은 IAS 인정심사 범위에서 제외됨에 따라, IAS 인정심사 이후에 인정된 인증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